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지혜

자기소개서 활용대학, 자기소개서 작성시 주의사항, 1번, 2번, 3번 문항 작성방법에 대한 전문가코멘트

by 오기자 2022. 8. 21.

자기소개서 활용대학, 자기소개서 작성시 주의사항, 1번, 2번, 3번 문항 작성방법에 대한 전문가코멘트

 

자기소개서 활용대학, 자기소개서 작성시 주의사항, 1번, 2번, 3번 문항 작성방법에 대한 전문가코멘트
자기소개서 활용대학, 자기소개서 작성시 주의사항, 1번, 2번, 3번 문항 작성방법에 대한 전문가코멘트

 

 

1. 2023학년도 학생부종합전형 자기소개서 활용여부

 

2. 대학별 자기소개서 마감일자

날 짜 자기소개서 마감시간
916일 금 17시 연세대 / 18시 서울대
917일 토 17시 성균관대 / 18시 서울시립대
918일 일 18시 국민대
919일 월 10시 서울여대 / 14시 가천대 / 15시 경기대
17시 건국대, 경희대, 광운대, 동국대, 삼육대, 세종대, 카톨릭대, 강남대
920일 화 18시 중앙대
921일 수 18시 동덕여대
923일 금 17시 아주대, 을지대, 한국공학대 / 18시 덕성여대, 한국항공대
930일 금 18시 총신대
 

3. 자기소개서 작성시 유의사항

<작성 유의사항>
1. 자기소개서는 지원자 본인이 작성하여야 하고, 사실에 근거하여 정직하게 지원자 자신의 능력이나 특성, 경험 등을 기술하여야 합니다.

2. 대학이 자기소개서에 기술된 사항에 대해 사실 확인을 요청하는 경우 지원자는 적극 협조하여야 합니다.

3. 대학은 제출된 자기소개서의 표절, 대리 작성, 허위사실 기재, 기타 부정한 사실 등의 검증을 위해 유사도 검색을 실시하고, 해당 사실이 발견될 경우 지원자는 불합격 처리되며 합격 이후라도 입학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4. 자기소개서에 다음 사항을 기재할 경우 서류 평가에서 “0”(불합격) 처리됩니다.
1) 공인어학성적
영어
(TOEIC, TOEFL, TEPS), 중국어(HSK), 일본어(JPT, JLPT), 프랑스어(DELF, DALF),

독일어(ZD, TESTDAF, DSH, DSD), 러시아어(TORFL), 스페인어(DELE), 상공회의소한자시험, 한자능력검정, 실용한자, 한자급수자격검정, YBM 상무한검, 한자급수인증시험, 한자자격검정
2) 수학·과학·외국어 교과에 대한 교외 수상실적
수학
한국수학올림피아드(KMO), 한국수학인증시험(KMC), 전국창의수학경시대회,
도시대항 국제수학토너먼트(TofT), 국제수학올림피아드(IMO)
과학
한국물리올림피아드(KPhO), 한국화학올림피아드(KChO), 한국생물올림피아드(KBO), 한국지구과학올림피아드(KESO), 한국천문올림피아드(KAO), 한국뇌과학올림피아드(KBSO), 한국중등과학올림피아드(KJSO), 국제물리올림피아드(IPhO), 국제화학올림피아드(IChO), 국제생물올림피아드(IBO), 국제지구과학올림피아드(IESO), 국제천문올림피아드(IAO), 국제뇌과학올림피아드(IBB), 국제중등과학올림피아드(IJSO)
외국어
전국 초중고 외국어(영어, 중국어, 일본어, 프랑스어, 독일어, 러시아어, 스페인어) 경시대회, 국제영어대회(IET), 글로벌 리더십 영어경연대회(GLEC), 국제영어논술대회(IEEC),
영어글쓰기대회, 영어말하기대회
위에서 열거된 항목 외에도,
대회 명칭에 수학·과학(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천문외국어(영어 등) 교과명이 명시
교외 각종 대회(경시대회, 올림피아드 등)의 수상실적을 작성했을 경우 “0”(불합격) 처리
교외 수상실적이란 학교 외 기관이 개최한 대회 수상실적을 의미하며,
학교장의 참가 허락을 받은 교외 수상실적이라도 작성 시 “0”(불합격) 처리

5.
학생부위주전형의 자기소개서는 공교육 내에서 이루어진 활동을 작성하는 취지이므로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할 수 없는 항목[교외 수상실적, 교외 인증시험 참여 사실이나 성적, 논문 등재나 학회 발표, 도서 출간, 지식재산권(특허, 실용신안, 상표, 디자인) 출원이나 등록, 해외 활동실적 등]은 작성할 수 없고, 어학연수 등 사교육 유발요인이 큰 교외 활동의 경우에도 작성이 제한됩니다. 이를 준수하지 않았을 경우 평가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니 작성을 금지합니다.


6.
학생부위주전형의 자기소개서는 지원자 본인의 강점을 부각시키기 위해 작성하는 것으로 지원자 성명, 출신고교, 부모(친인척포함)의 실명을 포함한 사회적·경제적 지위(직종명, 직업명, 직장명, 직위명 등)를 암시하는 내용을 기재할 경우 평가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니 작성을 금지합니다.


7.
표준 공통원서접수서비스를 활용하는 경우 자기소개서 작성 시 입력 허용 문자는 영문자, 숫자, 한글만 가능합니다. 특수문자는 아래의 특수문자 및 기호만 입력이 가능합니다.

* 허용 문자 및 기호 ! @ # ^ ( ) - _ + / { } [ ] : “ ‘ , . ?
* 한컴 오피스 한글 문자표 및 윈도우 한자키를 이용한 특수문자는 입력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본인은 자기소개서 작성에 관한 유의사항을 숙지했으며,
유의사항 위반에 따른 조치에 대해서는 이의를 제기하지 않겠습니다. (동의 )

 

1.+2022학년도+자기소개서+공통양식_공지용.hwp
0.02MB

 

4. 자기소개서 작성 및 전문가 코멘트


1. 고등학교 재학 기간* 중 자신의 진로와 관련하여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 본인에게 의미 있는 학습 경험과 교내 활동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띄어쓰기 포함 1,500자 이내)

* 검정고시 출신자는 중학교 졸업 후 고등학교 재학 기간에 준하는 기간의 경험 기술

 
입력하세요

1번 문항에 대한 전문가 코멘트

그 이전 자소서 1번 문항에 ‘
자신의 진로와 관련하여’라는 문항이 추가됨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학교생활충실도 등을 평가하는 항목
이 문항에서 핵심 포인트는 ‘얼마나 활동 내용이 구체적이냐 이고, ‘이 활동을 통해 얼마나 자신의 생각을 발전시켰냐 라는 내용을 효율적으로 표현하는 데 있습니다.

소재를 찾는 일이 중요 :  관심을 가지고 역량을 높이기 위해 노력한 일 찾아보기
★학업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한 내용
★동아리 활동을 통해 성장했던 경험
★교대 대회 준비 과정 및 수상을 하게 된 배경, 성장 경험
★독서활동을 통해 교과 지식을 확장시키고 심화했던 경험
★수행평가 및 발표 수업을 통한 학습 경험
★자기주도학습을 통해 학업적으로 성장했던 경험
★심화과정 과목 및 프로그램을 이수하면서 지식을 확장시켰던 경험
★발표, 토론, 실험실습, 보고서, 감상문 쓰기등을 통해 성장했던 경험
진로 탐색한 과정을 통해 학습했던 경험
  

 

 

2. 고등학교 재학 기간* 중 타인과 공동체를 위해 노력한 경험과 이를 통해 배운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띄어쓰기 포함 800자 이내)

* 검정고시 출신자는 중학교 졸업 후 고등학교 재학 기간에 준하는 기간의 경험 기술

 
입력하세요

2번 문항에 대한 전문가 코멘트
 

나눔, 배려, 갈등해결 문항에서 확장되어 ‘타인과 공동체를 위해 노력한 경험’이 첨가되었습니다.
학교나 학습, 친구, 선후배, 수업상황 등에서 공동체에 기여한 내용을 기록합니다.
인성과 사회성을 평가하는 항목입니다.
★두 가지 이상의 사례를 연계하여 공통된 가치를 표현 ⇨ 단순1회성 사례가 아님을 표현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특정사례 이후 본인의 배우고 느낀 점을 적용한 다른 사례를 함께 표현하면 좋습니다.
 
※ 협력 사례 기술시, 갈등관리 사례가 포함될 수도 있는데, ⇨ 갈등보다는 협력의 관점에서 작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공동체의 목표 성취를 위해 자발적으로 협력하여 과제를 완성한 경험
★타인과의 협력을 통해 어려움을 극복하고 목표를 달성한 경험
★구성원의 화합과 단결을 위한 리더십의 구체적인 행동 경험
★공동체가 갈등 상황에서 부딛혔을 때, 문제를 해결한 경험
 

 

3. <자율 문항> 필요 시 대학별로 지원 동기, 진로 계획 등의 자율 문항 1개를 추가하여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띄어쓰기 포함 800자 이내)

 
입력하세요

3번 문항에 대한 전문가 코멘트
 

평가하고자 하는 역량은 대학에 따라 다르지만 전공적합성, 학교생활충실도, 발전가능성등을 표현
대학별로 문항이 다소 상이하므로 문항에서 묻는 내용에 충실하게 작성합니다.
대학별로 추구하는 인재상에 맞게 작성합니다.
 

◆대학별 3번문항

대학 3번문항
서울대 고등학교 재학 기간 (또는 최근 3년간) 읽었던 책 중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준 책 2권을 선정하고 그 이유를 기술하여 주십시오. [800자 이내]
 
선정 이유는각 도서별로 띄어쓰기를 포함하여 400자 이내로 작성
 
선정 이유는 단순한 내용 요약이나 감상이 아니라, 읽게 된 계기, 책에 대한 평가, 자신에게 준 영향을 중심으로 기술
연세대 해당 모집단위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지원하기 위해 노력한 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800자 이내]
중앙대 추가적으로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내용 중 지원자의 우수성을 보여줄 수 있는 사례에 대해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800자 이내]
 
검정고시 및 외국고교 출신자의 경우, 제출서류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경험 기술
경희대 해당 모집단위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준비 과정에서 배운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800자 이내]
서울시립대 지원동기와 향후 진로계획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학부/과 인재상을 고려하여 작성) [800자 이내]
동국대 고등학교 활동 중 전공 준비를 위해 노력한 과정을 바탕으로 지원한 동기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800자 이내]
광운대 지원 전공을 선택한 이유와 대학 입학 후 학업 및 진로 계획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800자 이내]
숭실대 지원 동기와 대학 입학 후 학업 계획 및 향후 진로 계획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800자 이내]
국민대 전공 지원동기와 고등학교 재학 기간 중 지원 분야의 진로탐색을 위해 도전한 경험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800자 이내]
성신여대 해당 모집단위를 지원하게 된 동기와 대학 입학 후 학업 또는 진로 계획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800자 이내]
삼육대 대학 입학 후 학업 계획과 진로 계획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800자 이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