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과 먹거리

11월 제철 음식, 11월 제철 해산물 BEST 12

by 오기자 2022. 10. 21.

 

 

11월 제철 음식, 11월 제철 해산물 BEST 12

 

제철음식의 가장 큰 장점은 건강에 좋은 영양소가 가장 풍부하게 들어 있다는 것입니다.

옷깃을 여미는 추운 날씨에 제철음식을 먹음으로써 건강을 챙기시기 바랍니다.

11월 제철 음식 중에서 11월 제철 해산물로 12가지를 조사해 보았습니다.

 

 

 

 

고등어(9~11) - 183kcal (100g)

▷ 고등어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데 이것은 뇌 기능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 오메가-3 지방산은 기억 능력을 향상시키고 우울증이나 치매, 주의력 결핍 장애 등의 정신 질환에 걸릴 확률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 오메가-3에 들어 있는 불포화지방산인 EPA는 뇌졸중이나 관상동맥 질환, 고혈압, 심장질환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고, 성장기 어린이에게도 좋으며 암을 억제하고 콜레스테롤을 떨어뜨려줍니다.

 

 

 

(9~12) - 97kcal (100g)

▷ 바다의 우유라도 불릴 정도로 영양이 가득합니다.

▷ 철분과 구리가 함유되어 있어 빈혈예방에 좋고 콜레스테롤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 아연이 풍부하여 면역과 스테미너에도 좋습니다.

▷ 생굴에는 잠재적으로 해로울 수 있는 박테리아가 포함될 수 있으므로 될 수 있으면 조리된 상태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대하(9~12) - 93kcal (100g)

▷ 구워도 쪄도 튀겨도 맛있으며 키토산이 풍부하기로 유명합니다.

▷ 키토산은 항암효과, 면역력 증진, 간기능 개선에 좋습니다.

▷ 키토산은 지방의 침착을 방지하고 몸 밖으로 불순물의 배출을 촉진시켜 혈액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 대하는 몸이 투명하고 윤기나는 것이 좋고 껍질이 단단한 것이 신선합니다.

 

 

 

홍합(10~12) - 69kcal (100g)

▷ 추운 겨울에는 따뜻하고 뽀얀 국물에 바다향을 가득 담은 홍합탕이 시원하게 풀어주는 대표적인 술안주로 최고입니다.

▷ 홍합에는 칼슘, 인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비타민D가 풍부한데, 이는 칼슘과 인의 흡수를 높여주는 역할을 하며, 칼슘과 인의 흡수가 높아지면서 뼈 건강을 도모하고 특히, 여성 골다공증 증상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 홍합은 단백질과 철분이 풍부하면서 지방이 적게 들어 에너지 수준 및 기분 증가, 심지어 안색을 향상시키며 빈혈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 타우린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간 해독, 간 기능 증진을 도와 숙취해소, 피로회복에 좋으며 노화 방지에도 효과적입니다.

 

 

 

광어(9~12) - 103kcal (100g)

▷ 광어는 담백하고 쫄깃한 맛 때문에 인기가 많습니다.

▷ 피로 해소, 고단백 저칼로리로 비만예방과 빈혈예방에 좋습니다.

▷ 부드럽고 소화가 잘 돼 노약자부터 건강한 사람까지 누구에게나 사랑받는 국민회입니다.

 

 

 

해삼(10~11) - 15kcal (100g)

▷ 해삼은 약효가 인삼과 같다고 하여 바다의 인삼이라는 이름이 지어졌습니다.

▷ 해삼은 약효가 있어 관절염, , 잦은 배뇨 및 발기 부전과 같은 질병을 치료하는데 사용이 되기도 합니다.

▷ 해삼은 칼로리와 지방이 매우 낮고 단백질이 풍부하여 체중 감량에 좋은 음식이며 건강에 좋은 항산화제를 포함한 많은 강력한 물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 칼슘, 철분, 인 등의 무기질이 많으며 소화가 잘되고 칼로리가 적어 비만인 사람에게 좋은 식품이며 칼슘과 인은 치아와 골격 형성에 도움을 주어 성장기 어린이와 노인에게 좋습니다.

 

 

 

꽁치(10~11) - 262kcal (100g)

▷ 영양이 풍부할 뿐 아니라 값이 싸기 때문에 일반 시민들에게 애용되는 생선인 꽁치는 구이나 조림으로 많이 이용되어 있습니다,

▷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성인병 예방에 좋을 뿐 아니라 꽁치의 붉은 살에는 비타민 B12가 다량 함유되어 빈혈 개선에도 효과적입니다.

▷ 등푸른 생선인 꽁치는 그 명성처럼 불포화 지방산인 EPADHA가 풍부해 뇌 건강과 혈액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 칼슘이 가득해 뼈 건강 및 아이들의 성장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식재료입니다.

 

 

 

삼치(10~2) - 178kcal (100g)

▷ 고등어, 꽁치와 함께 대표적인 등푸른 생선인 삼치는 DHA를 풍부히 함유하고 있습니다.

▷ 오메가-3는 태아의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되며 뇌 건강 개선에 효과가 있으 치매 예방, 기억력 증진 등에도 좋습니다.

▷ 단백질을 비롯한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며, 혈압을 내리는 효과가 있는 칼륨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고혈압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가리비(11~12) - 80kcal (100g)

▷ 헤엄치는 조개로도 유명한 가리비는 조개 껍데기를 열고 닫으며 힘자게 헤엄치는데 이 덕분에 관자가 크게 발달되어 훌륭한 식재료로 담백하면서 독특한 풍미가 있어 조개구이나 찜으로 인기 있는 먹거리입니다.

▷ 리신, 라이신, 메티오닌, 아르기닌, 글루타민 등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해서 성장기 어린이에게 좋습니다.

▷ 칼슘이 많아 골밀도를 높여주고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 칼륨 성분도 들어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며 혈관 속의 나트륨 성분을 배출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줍니다

▷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할 때도 좋으며, 이외에도 피로회복, 간 건강에도 좋습니다.

 

 

 

과매기(11~1) - 178kcal (100g)

▷ 과메기는 등 푸른 생선으로 불포화지방산인 DHAEPA가 풍부하여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고혈압, 심근경색, 동맥경화 예방에 매우 좋습니다.

▷ 비타민 E가 다량 함유되어 항산화능력이 뛰어나며 노화 예방에도 효과가 큽니다.

▷ 비타민 A도 풍부해서 피부노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고, 시력을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 아스파라긴산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숙취 해소에도 효과적입니다.

▷ 과메기만 따로 먹는 것보다는 김이나 미역 등 해조류와 함께 마늘까지 넣어 쌈으로 먹으면 영양과 맛 모두 완벽한 음식입니다.

 

 

 

도미(11~3) - 103kcal (100g)

▷ 단백질이 풍부하여 담백하며 지방질이 적어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 피로회복과 떨어진 기력을 활기 있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 병후 회복기의 식이요법 재료로도 많이 쓰입니다.

▷ 도미의 눈과 껍질에는 비타민 B1, B2가 다량 함유돼 있어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 타우린이 많이 있어 간세포 활성화에 도움을 주며 알코올을 분해하는 작용도 좋아 숙취해소에 좋습니다

▷ 기름기가 적고 단백질이 많아 수술 후에 회복이 필요하신 분들의 건강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꼬막(11~3) - 81kcal (100g)

▷ 꼬막은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겨울철 입맛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비타민이 풍부하고 양질의 단백질 속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해 피로회복은 물론, 어린이 성장발육에도 좋습니다.

▷ 꼬막은 철분과 각종 무기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빈혈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 꼬막에는 타우린 역시 100g822mg 정도 들어있어 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식재료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