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과 웰빙

디지털 치매 치료제 / 검증받은 치매 예방 프로그램 - 핑거(FINGER)

by 오기자 2022. 9. 13.

 

 

디지털 치매 치료제 / 검증받은 치매 예방 프로그램 - 핑거(FINGER)

 

일반적으로 치매라는 건 정상적인 학습과 기억이 저하되는 걸 말한다. 전체 치매환자의 70%는 알츠하이머다. 이 외에 혈관성 치매가 17%, 루이체-파킨스병 치매가 3.4%, 전두엽 치매가 1%, 알코올성 치매가 0.9% 등이다.

 

알츠하이머치매는 주로 뇌신경세포 바깥에 베타아밀로이드라는 단백질이 쌓이고 신경세포 내부에 변성된 타우단백질이 축적되면 신경세포가 죽게 되기 때문에 생긴다. 이렇게 되면 신경세포를 연결하는 시냅스가 끊어지고 신경 회로망이 망가지면서 기억 학습능력이 떨어지게 된다.

 

오늘은 디지털 치매 치료제와 치매 예방프로그램으로 검증받은 핑거 프로그램을 안내하려고 한다. 

 

 

디지털 치매 치료제 / 검증받은 치매 예방 프로그램 - 핑거(FINGER)
디지털 치매 치료제 / 검증받은 치매 예방 프로그램 - 핑거(FINGER)

 

 

 

 

1. 디지털 치매 치료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치매로 내원한 환자 수는 201642만명에서 202056만명으로 약 33% 증가했다.  

2003년 이후 승인된 알츠하이머 치매 치료제는 없었다. 신약 개발 성공률은 0.4%에 불과하다. 게다가 치매의 근본 이유인 뇌세포가 감소하는 것을 막는 것이 아닌, 뇌 세포간 신경 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의 감소를 줄이는 간접적인 치료 방식이다.  

 

이런 상황에서 디지털을 이용한 의료기기와 의료행위를 통해 치매를 극복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더욱 활발해지고 있다. 디지털 치료제(Digital Therapeutics, DTx)1세대 치료제인 저분자 화합물(알약이나 캡슐), 2세대 치료제인 생물제제(항체, 단백질, 세포)에 이은 3세대 치료제다. 인공지능(AI), 가상현실, 게임, 스마트폰 앱처럼 디지털 기술을 이용하여 환자를 치료하는 형태가 없는 소프트웨어 치료제를 말한다.

 

대표적인 치매 예방 프로그램으로는 스웨덴과 핀란드가 2012년부터 10년째 가동하고 있는 핑거(FINGER)’가 있다. 양국 정부가 1조원의 자금을 지원해 스웨덴 카롤린스카 의대가 개발한 이 프로그램의 목표는 약물을 복용하지 않고 치매 발병을 예방하는 것이다. 핑거 프로그램에 참여한 1600여 명을 대상으로 임상시험을 한 결과, 치매 발병이 3년 이상 늦춰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핑거 프로그램은 총 다섯 가지 요소로 이뤄진다. 컴퓨터를 활용한 인지 훈련, 치매 예방 효과가 있는 근육 운동, 저지방 식단 위주의 식이요법, 당뇨·고혈압 등 만성질환 관리, 어린이집·학교·박물관 방문 등 사회적 교류 활동 등이다.

 

알츠메디스도 이 다섯 가지 요소를 현실과 가상을 융합하는 메타버스 기술과 콘텐츠를 통해 해결했다. 알츠메디스는 가상현실(VR)이나 증강현실(AR) 기기를 쓰지 않고 카메라가 장착된 휴대폰만 있으면 바로 켜서 쉽고 재미있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프로그램을 사용하면서 발생되는 미묘한 행동의 변화가 메타버스 안의 아바타에 저장되어 주치의나 가족에게 전달될 수 있게 했다. 사용에 있어서도 사용자들의 특성을 감안해 음성 인식을 통한 작동 제어와 직관적인 터치에 의한 움직임 조절을 할 수 있게 만들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기사를 참조하라.

 

 

[비바100] ``메타버스서 치매 치료… 휴대폰만 있으면 됩니다``

인류는 질병과 오랜 ‘싸움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의학의 눈부신 발달 덕분에 이제 다수의 급성 전염병을 정복했을 뿐 아니라, 대부분의 질병에 대한 치료제를 확보했다. 하지만 ‘치..

www.viva100.com

 

 

 

2. 치매예방프로그램 - 핑거(FINGER)

 

치매 예방 프로그램으로는 스웨덴과 핀란드가 2012년부터 7년째 가동하고 있는 핑거(FINGER)’가 대표적이다. 양국 정부가 약 1조원의 자금을 지원해 노벨생리의학상 수상자를 선정하는 스웨덴 카롤린스카 의대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이다. 핑거 프로그램의 목표는 약물을 복용하지 않고 치매 발병을 예방하는 것이다. 묵현상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장은 핑거 프로그램에 참여한 1600여 명을 대상으로 임상시험을 했더니 치매 발병이 3년 이상 늦춰지는 것으로 나타났다치매 위험 노인에게 처방하는 아리셉트가 최대 1년 정도 치매를 늦추는 것을 감안하면 획기적인 결과라고 말했다.

 

핑거 프로그램은 총 다섯 가지 요소로 이뤄진다.

  • 컴퓨터등 기기를 활용한 인지 능력 향상 훈련
  • 웨이트 트레이닝 등 근력 향상 위주의 운동요법
  • 안 좋은 지방이 적은 지중해식 식단 위주의 식이요법
  • 당뇨·고혈압 등 만성질환 관리
  • 어린이집·학교·박물관 방문 등 사회적 교류 활동 

효과가 과학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국내 치매 예방 프로그램과 달리 핑거는 4년의 임상시험과 3년의 추적관찰을 거친 과학적인 프로그램이.

 

 

 

글 내용이 맘에 드시면 공감♥ 꾸욱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