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과 웰빙

아이의 머리가 좋아지는 음식 / 아이를 변화시키는 두뇌음식

by 오기자 2022. 9. 1.

 

 

아이의 머리가 좋아지는 음식 / 아이를 변화시키는 두뇌음식

의사들의 의사라고 불리는 조엘펄먼 박사의 저서 "아이를 변화시키는 두뇌음식"이라는 책을 정리해 보았다.

안 좋은 음식을 피하고 좋은 음식을 제공해 줄 때 우리의 아이들은 달라진다.

 

1. ADHD의 조지 그랜트가 모범생으로 변한 음식의 기적

2. 뇌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오메가3

3. 조엘펄먼 박사가 제안하는 두뇌음식

 

아이의 머리가 좋아지는 음식 / 아이를 변화시키는 두뇌음식
아이의 머리가 좋아지는 음식 / 아이를 변화시키는 두뇌음식

 

 

 

1. ADHD의 조지 그랜트가 모범생으로!

 

어느 봄날, 한 어머니가 11살짜리 아들의 손을 이끌고 병원을 찾았다. 어머니는 아들 조지 그랜트를 학교에 보내고 난 이래 단 하루도 마음 편할 날이 없었다고 했다. 하루가 멀다하고 담임선생님이 집으로 전화를 했다. 선생님들은 한결같이 지나치게 '활발한' 조지 때문에 수업을 제대로 진행할 수가 없다고 하소연했다

  ....

급기야 며칠 전에는 학교 유리창을 깨뜨렸다는 전화를 받았다. ... 친구와 싸우다가 자기 분에 못이겨 빗자루를 창문에 던졌다고 한다.

 

조지 엄마가 나를 찾아왔을 때는 지칠 대로 지친 상태였다. 성적향상은 꿈도 꾸지 못한 처지였다. 엄마는 다른 아이들처럼 정상적으로 학교만 다녀준다면 더 바랄게 없었다.

나는 먼저 그 집의 식단을 점검했다. 엄마 아빠가 바쁜탓에 조지의 아침 식사는 언제나 우유에 타 먹는 씨리얼이었다. 조지는 하교길에 항상 패스트푸드 판매점에 들러 햄버거와 감자칩을 사 먹었다. 부모 모두 퇴근시간이 늦는 편이라 저녁식사로는 냉동 피자나 라자냐를 전자레인지에 돌려 먹거나 치킨을 사 들고 와서 먹었다. 주말이면 가족이 모두 패밀리 레스토랑에 가서 바빳던 한 주를 보상이라도 하듯 푸짐하게 먹었다.

 

나는 조지 가족에게 새로운 식단이 새로운 생활을 가능하게 해줄 것이라는 확신을 주었다. 내가 내린 처방은 다름아닌 '두뇌 음식' 이었다. 두뇌음식이란 한마디로 머리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많이 먹고, 해가 되는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다.

 

조지내 가족은 기꺼이 내 처방에 따라주었다. 3개월 후 조지 엄마가 들뜬 목소리로 전화를 했다. 기말고사에서 조지가 1등을 차지했다는 놀라운 소식을 전해주었다.

 

무엇이 꼴등을 맡아놓고 하던 사고뭉치 조지를 3개월 만에 우등생으로 만들어 놓았을까? 그것이 바로 음식의 힘이다. 우리가 먹는 음식은 우리의 몸과 뇌와 마음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음식은 꼴찌를 일등으로, 혀약한 아이를 건강체로, 난폭한 아이를 온순한 아이로 바꿀 수 있다.

  

 

2. 뇌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오메가3

 

뇌세포가 세포막 유동성을 유지하고 화학적 메신저를 올바르게 인식하기 위해서는 오메가6와 오메가3지방이 적절하게 필요하다. 오메가3 지방을 너무 적게 먹고 트랜스 지방을 너무 많이 먹으면 세포막이 딱딱해지고 세포 간의 대화가 원활하지 못하게 된다. 이 말은 두뇌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못한다는 의미이다.

오메가3가 풍부한 음식으로는 생선과 견과류, 씨앗 등이 있다. 하지만 생선 지방은 수은 함량이 높아 FDA는 아이와 임산부들에게 생선을 먹지 말라고권고하고 있다. 뇌에 좋고 오염되지 않은 식품으로는 아마씨, 해바라기씨, 참깨, 호두 등이 있다. 딸기와 채소도 뇌에 유익한 영양소가 풍부하다.

 

현재 아이들의 식사는 호두, 아마씨, , 녹색 채소에 들어 있는 오메가3 지방산이 매우 부족하다. DHA가 부족하면 여러 가지 병이 생긴다. 학습이 제대로 되지 않을 정도로 산만하고 집중을 못하는 아이들의 혈액을 검사해 보면 피 속에 DHA수치가 매우 낮다. 나는 집중력에 문제가 있는 아이들의 오메가3DHA수치를 수백 번 검사했다. 건강 문제로 나를 찾아온 아이들은 필수지방산이 위험할 정도로 낮았다.

 

 

 

3. 조엘펄먼 박사가 제안하는 두뇌음식

조엘펄먼 박사가 권장하는 두뇌음식입니다.

  • 채소, 견과류, 과일 중심의 식사
  • 하루에 아마씨 한 스푼(주스나 디저트에 추가)
  • 적어도 하루에 호두 30g(다른 견과류와 함께 먹어도 좋음) - 아마씨와 호두는 오메가3 지방이 풍부하며 리그닌, 미네랄, 비타민이 풍부하다.
  • 하루에 DHA보충제 100~600mg
  • 가공식품, 트랜스지방 금지
  • 기름 금지 또는 최소한의 양만 사용. 필수지방은 견과류 씨앗, DHA보충제를 통해 섭취
  • 일부 아이들은 밀가루 제품에 들어 있는 글루텐이나 유제품에 들어있는 카제인을 피해야 한다. (이런 단백질로 고통받는 아이들에게 해당된다.)
 

 

 

글 내용이 맘에 드시면 공감♥ 꾸욱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