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과 웰빙

장내세균(마이크로바이옴)이 하는일 - 장내세균혁명중에서...

by 오기자 2022. 11. 13.

 

 

장내세균(마이크로바이옴)이 하는일 - 장내세균혁명중에서...

 

인체내의 복잡한 체내미생물과 그 유전자 지문을 미생물군(microgbiome, 마이크로바이옴)이라 부른다.

 

장내 미생물이 면역기능, 해독, 염증, 신경전달물질, 비타민 생성, 영양소 흡수, 허기와 포만감 신호, 탄수화물과 지방 활용을 포함한 광범위하고 다양한 생리 작용에 참여한다는 사실을 부정할 수 없다.

    

이러한 모든 과정은 알레르기와 천식, ADHD, , 당뇨병, 치매의 발병에 강력하게 영향을 준다. 미생물군은 기분, 성욕, 신진대사, 면역과 더불어 세계관과 사고의 명료함에도 영향을 미친다. 또한 비만도와 활력 수준을 결정하는 데 일조한다. 간단히 말해, 정서적으로나 신체적으로 건강에 관한 모든 것은 전적으로 미생물군의 상태에 달렸다.

 

장내세균혁명

장내세균혁명

장내세균이 하는 일

 

 

최근의 과학 연구에 의하면, 장 내벽의 섬세한 주름에 상주하는 미생물군은 다음과 같은 일을 한다.

 

◎ 소화와 영양소 흡수를 돕는다.

 

 침입자에 대항해 물리적인 장벽을 만든다.  

나쁜 세균(질병을 일으키는 미생물군), 해로운 바이러스, 기생충과 같은 잠재 침입자에 대항해 물리적인 장벽을 만든다. 일부 세균 종류는 머리칼 같은 실이 있어 수영이 가능하다. '편모'라 불리는 이 실은 위에 치명적인 로타바이러스의 침입을 막는다고 밝혀졌다.

 

 해독기로 작용한다.  

장내세균은 감염을 예방하고 장내에 침입하는 많은 독소에 대항해 방어벽 역할을 한다. 실제로 미생물은 음식에 든 많은 독소를 중화시키기 때문에 제2의 간이라 볼 수 있다. 따라서 장내에 좋은 세균이 줄면 간의 부담이 커진다.

 

 면역계의 반응에 깊은 영향을 미친다.  

장은 최대의 면역 기관이다. 게다가 세균은 특정한 면역 세포를 통제하고 자가면역(인체 스스로 인체 조직을 공격하는 상태)을 방지함으로써 면역계를 가르치고 지원할 수 있다.

 

 효소, 비타민, 신경전달물질을 방출한다.  

인체와 협업하는 중요한 효소와 물질뿐 아니라 비타민과 신경전달 물질을 포함해 뇌화학 물질을 생산하고 방출한다.

 

 내분비(호르몬)계에 영향을 미쳐 스트레스를 처리하도록 돕는다.

 

 밤에 숙면을 취하도록 돕는다.

 

 모든 종류의 만성 질병에 영향을 미치는 인체의 염증 경로를 통제하는데 도움을 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