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과 웰빙

세리포리아 인슐린 저항 임상발표 / 당뇨 개선 방법 / HOMA-IR 과 QUICKI

by 오기자 2022. 9. 22.

 

 

세리포리아 인슐린 저항 임상발표 / 당뇨 개선 방법 / HOMA-IR 과 QUICKI

 

퓨젠바이오세리포리아 락세라타균사체가 당뇨병 전단계 뿐 아니라 약물을 복용하는 제2형 당뇨병 환자의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한다는 임상 연구결과가 국제학술지인 당뇨병 연구 저널(Journal of Diabetes Research)’에 개재되었다고 921일 밝혔습니다.

 

오늘은 세리포리아 발표내용에 나오는 인슐린 저항성과 민감성에 대한 내용과 당뇨개선 방법에 대한 전문가 제안을 써 보았습니다.

 

 

1. 세리포리아 락세라타 임상결과 발표

퓨젠바이오(대표 김윤수)세리포리아 락세라타균사체가 당뇨병 전단계 뿐 아니라 약물을 복용하는 제2형 당뇨병 환자의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한다는 임상 연구결과가 국제학술지인 당뇨병 연구 저널(Journal of Diabetes Research)’에 개재되었다고 921일 밝혔습니다.

 

강남세브란스병원 내분비과 안철우 교수팀은 2형 당뇨병 환자의 인슐린 저항성에 미치는 세리포리아 락세라타의 효과(The Effects of C. lacerata on Insulin Resistance in Type 2 Diabetes Patients)’라는 제목의 논문에서 세리포리아 락세라타균사체가 인슐린 저항성이 높은 당뇨병 환자의 인슐린 저항성 지수(HOMA-IR)와 인슐린 감수성 인자(QUICKI)를 개선하고 인슐린과 C-펩타이드(peptide) 농도를 감소시킴을 확인했습니다.

출처 : 퓨젠바이오 ‘세리포리아 락세라타’, 2형 당뇨환자 인슐린 저항성 개선 효과 확인 ::: 식약신문 ::: (fmnews.kr)

 

 

2. HOMA-IR 과 QUICKI 란?

 

HOMA-IRHomeostatic Model Assessment for Insulin Resistance의 약자로 인슐린 저항성, 다른 말로는 인슐린 민감도를 평가하기 위한 지표입니다.

대개 제2형 당뇨병 환자들은 인슐린 저항성의 증가로 혈당 수치와 함께 혈중 인슐린 농도도 증가합니다.

인슐린은 근육, 간세포 내로 포도당을 이송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세포의 인슐린 저항성이 증가는 더 많은 인슐린이 분비되어야 정상인과 동일한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일본의 경우 1.7이상일 때 대사증후군 위험이 있다고 판단하며 2.5이상일 때 인슐린 저항성이 있다고 판단합니다.

국내의 경우 성별에 상관없이 1.6이상인경우 혈당조절장애가 있다고 판단하며 인슐린저항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는 남성에서 2.87, 여성에서 2.36을 초과했을 때입니다.

 

QUICKIThe quantitative insulin sensitivity check index의 약자로 정량적 인슐린 민감도 검사 지수입니다.

공복 인슐린과 공복 포도당의 로그 합계의 역수를 사용하여 도출하는데, 이 지수는 포도당 클램프 연구(r = 0.78)와 잘 상관되며, 인슐린 저항성(IR)의 역수인 인슐린 민감도(IS)를 측정하는 데 유용합니다. 공복혈액 샘플로부터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특정 유형의 임상 연구에 선호되는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인간의 인슐린 저항성에 대한 QUICKI 계산과 관련된 값은 비정상적으로 건강한 사람의 경우 0.45에서 당뇨병 환자의 경우 0.30 사이의 범위 내에 있습니다. 따라서 수치가 낮을수록 인슐린 저항성이 커집니다.

 

  

 

3. 당뇨의 개선 방법 제안

세리포리아 인슐린 저항 임상발표 / 당뇨 개선 방법 / HOMA-IR 과 QUICKI
세리포리아 인슐린 저항 임상발표 / 당뇨 개선 방법 / HOMA-IR 과 QUICKI

당뇨병은 철저하게 식습관병입니다. 식습관병이라면 치료도 식습관이 되어야 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세리포리아 락세라타 뿐만 아니라, 당뇨 초기 치료제인 멧포민, 천연 당뇨치료제라고 부르는 베르베린 등 당뇨의 원인인 인슐린 저항성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들은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인슐린 민감도를 올려 인슐린 저항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AMPK 역할이 중요한데, 이것을 높이기 위해서는 간헐적 단식이나 확실한 근육운동등도 필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당뇨가 있으신 분들은 자기가 앓고 있는 병의 근원이 무엇인지 공부할 필요가 있습니다. 약을 통해 혈당만 조절된다고 문제가 해결됐다고 생각하면 점점 망가지는 췌장세포와 혈관들로 인해서 후회하는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밑에 나와 있는 자료들을 보시면서 당뇨 개선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당뇨의 문제는 인슐린 저항성, 당뇨 치료방법 제안, 당뇨 치료 사례

 

당뇨의 문제는 인슐린 저항성, 당뇨 치료방법 제안, 당뇨 치료 사례

당뇨의 문제는 인슐린 저항성, 당뇨 치료방법 제안, 당뇨 치료 사례 "당뇨병은 음식 때문에 생긴 병이므로 음식으로 고쳐라!"라는 [환자혁명]의 저자 조한경님의 통찰과 관점에 대해서 많은 부

manymoneytrees.tistory.com

 

 

단식의 장점, 간헐적 단식의 장점 12가지

단식의 장점, 간헐적 단식의 장점 12가지 제이슨 펑 박사는 <독소를 비우는 몸>에서 이렇게 설명했습니다. "단식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식이요법입니다. 가장 최신의, 가장 훌륭한 식이요법이

manymoneytrees.tistory.com

 

 

당화혈색소(HbA1C) /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에 좋은 영양소

당화혈색소(HbA1C) /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에 좋은 영양소 혈당이 높을 때는 랑게르한스섬의 베타세포에서 인슐린(insulin)이 분비되어 혈당을 내리는 작용을 하는데, 인슐린의 분비결핍으로 인

manymoneytrees.tistory.com

세리포리아 - 당뇨 인슐린저항성관련.hwp
0.01MB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