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낭염, 담석에 좋은 음식 / 담낭질환 식사 가이드
담낭(쓸개)은 서양배 모양으로 간의 바로 아랫부분에 자리하고 있다.
간에서 만들어진 담즙(지방, 콜레스테롤, 지질을 녹이는 계면활성제 종류의 담염, 갈색을 띄는 빌리루빈등으로구성)을 농축시켜 저장했다가 지방종류의 음식물이 들어오면 담낭이 수축되면서 총담관을 통하여 십이지장으로 담즙을 내보내서 지방과 지용성 비타민(A,D,E,K)등을 쉽게 소화될 수 있도록 분해하는 역할을 한다.
오늘은 담낭에 좋은 음식과 담낭질환 식사 가이드에 대해 알아보겠다.
1. 간기능 회복이 우선
간기능 이상으로 담즙의 분비가 원활하지 않으면 담낭염, 담석증 등이 생기게 된다. 따라서 담즙을 하루에 (800~1000ml)를 만들어 내는 간의 기능 회복이 필요하다. 간기능 회복을 위해서 간질환 식사 가이드를 참조하기 바란다.
2. 변비를 해결해야 한다.
꽉 막혀 있는 대장은 해로운 노폐물을 생산하는 세균의 훌륭한 번식장이 된다. 장내 세균은 독성물질을 만들어 내고 이 독성물질의 일부는 혈액으로 침투하여 간으로 가는데, 간세포가 독성 물질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그 기능에 문제가 생기고 담즙 분비량이 줄어든다.
식물성 섬유소의 역할
- 소화관의 운동을 활발하게 한다.
- 대변의 부피를 증가시킨다.
- 장내세균의 종류를 좋게 변화시킨다
- 섬유질이 많으면 조기에 포만감을 일으켜 섭취하는 칼로리를 감소시킨다
3. 식사시간을 정해서 소식한다.
식사를 불규칙하게 거르거나, 특히 식간에 간식을 먹으며 간세포의 담즙생산 주기와 분비에 혼선이 생긴다. 그 결과는 담석 생성이다.
위장이 소화해 낼 수 없을 정도로 많이 먹는다거나, 위장이 항상 채워진 상태로 있으면 간에서 과도한 양의 콜레스테롤이 담즙으로 분비된다. 이로 인해 간내담관에서는 담석이 생겨난다. 따라서 담석 생성을 예방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과식을 하지 않는 것이다.
하루 중 가장 든든한 식사는 점심에 하고, 아침과 저녁에는 가볍게 먹는 것이 좋다.
4. 담낭에 좋은 식물 영양소(파이토케미컬)
카페산
- 간을 자극하여 담즙분비를 촉진, 담낭을 수축하여 담즙 배출을 촉진시킨다
- 함유식품 : 양파, 컬리플라워, 파프리카, 오이, 당근, 딸기, 보리, 고구마, 토마토, 사과, 아보카도, 가지, 감자, 통밀, 포도
클로로젠산
- 간을 자극하여 담즙분비를 촉진하여 담낭을 수축하여 담즙배출을 촉진시킨다.
- 함유식품 : 커피원두, 컬리플라워, 양배추, 토마토, 사과, 우엉, 고구마, 감자껍질
컬큐민
- 담즙산의 생성을 촉진하고 담낭을 수축시켜 담즙분비를 촉진하고 콜레스테롤 용해를 촉진하여 담석증에 효과
- 함유식품 : 강황, 생강
카테킨
- 담즙산의 배설을 촉진하여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춤
- 함유식품 : 녹차
비테인
- 간 수리 재생기능에 좋고 담즙 분비를 촉진 시킨다.
- 함유식품 : 비트
5. 불포화지방산과 식물성단백질 섭취
불포화지방산(오메가3, 오메가9)의 비율이 많은 음식을 많이 먹어라.
- 포화지방에 달라붙어 밖으로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으므로 피를 맑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 염증을 억제해주는 역할을 한다.
- 함유식품 : 한류성 어류, 견과류(호두, 아몬드, 땅콩등), 두류(강낭콩, 팥, 콩등)
동물성 단백질은 금지하고 식물성 단백질을 섭취한다.
- 동물성 단백질은 담즙의 용해도를 떨어뜨린다. 이것은 담석을 생성시키는 주요 위험요인이다. 숙성된 치즈, 사 먹는 요구르트, 가공과 정제를 많이 한 식품은 담즙 성분의 불균형을 초래하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 단백질 섭취원으로 식물성 단백질을 섭취한다. 대두(콩), 병아리콩, 퀴노아 등이 좋다.
6. 황을 비롯한 미네랄 성분을 충분히 섭취
황은 몸에서 아미노산과 단백질을 만들 때 사용되는 필수 미네랄이다.
인간의 면역체계를 건강하고 효율적으로 유지하는데 황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 밝혀졌고, 황의 결핍되면 염증성 질환으로 인한 질병이 생기게 된다.
함유식품 : 양파, 마늘, 십자화과채소(브로콜리, 케일, 양배추, 콜리플라워등)
보충제를 통한 미네랄 섭취 보다는 식품을 통해서 골고루 섭취하는 것을 권장한다.
함유식품 : 호박씨, 참깨, 대두, 올리브, 푸른잎채소, 양배추, 케일, 당근, 브로콜리, 시금치, 호박, 토마토등 각종 채소
7. 물을 충분히 마신다.
섭취한 음식물을 적절하게 소화하기 위해, 하루에 필요한 담즙(0.8~1L)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간에 많은 양의 물이 공급되어야 한다. 게다가 몸이 혈액의 양을 정상적으로 유지하고, 세포와 결합조직에 수분을 공급하며, 독성 물질을 제거하는 등 많은 기능을 원활하게 수행하려면 충분한 양의 물(1.5L~2L)이 필요하다.
8. 천연 보충제로 부족한 부분을 채워라.
인공합성제제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항산화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 천연보충제는 담낭에 좋다.
대사와 담즙 생산에 도움을 주는 천연 비타민B군과 천연 비타민D가 도움이 된다.
콜레스테롤 성분을 녹여주는 유화제 성분인 레시틴 제제도 담낭에 좋다.
식물성 단백질 파우더도 필요한 보충제이다.
오메가3이 포함되 있는 천연 보충제도 좋다.
9. 피해야 할 것들
포화지방등 동물성 지방질이 많은 음식을 피한다.
조리할 때 기름류로 튀기는 음식을 피한다.
가공식품, 설탕등은 섬유질이 전혀 없고 끈적거리는 배설물로 변비를 일으켜 대장에 오래 머물면서 부패하여 기생충과 병원균의 서식처가 되거나 독성물질을 만들어 낸다.
과식 및 불규칙적인 식사를 피한다.
콜레스테롤이 많이 들어간 가공식품(버터, 마가린, 마요네즈)등을 피한다.
알콜음료, 카페인음료, 탄산음료, 향신료등은 담낭을 자극해서 좋지 않다.
'건강과 웰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토마토의 놀라운 효능 / 토마토 안 먹을 수 없다. (0) | 2022.09.07 |
---|---|
환절기 비염의 치료, 비염의 원인 / 아토피혁명(중) 치료편 (0) | 2022.09.06 |
지방간, 간염, 간경화에 좋은 음식 및 간질환 식사 가이드 (0) | 2022.09.05 |
원숭이 두창 2, 3호 발생 / 원숭이두창 예방수칙, 의심 증상시 행동요령 (0) | 2022.09.05 |
해독의 필요성, 해독의 방법 / 100세 시대 최고의 건강 습관 - 해독 (0) | 2022.09.0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