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과 웰빙

해독의 필요성, 해독의 방법 / 100세 시대 최고의 건강 습관 - 해독

by 오기자 2022. 9. 5.

 

 

해독의 필요성, 해독 방법 / 100세 시대 최고의 건강 습관 - 해독

100세시대로 접어들고 있다. 평균연령과 건강연령의 차이가 평균 15년이다.

몸이 아픈 상태로 오래 산다면, 100세시대는 어쩌면 재앙일 수 있다.

우리 몸의 자가치유기능이 제대로 회복되어야만 건강한 몸으로 오래 살 수 있는데, 이 상태를 만들기 위한 최고의 건강습관이 바로 해독(DETOX)인 것이다.

 

오늘은 [해독의 필요성]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다.

 

1. 자가치유기능 - 내 몸 최고의 주치의

2. 독소 - 자가치유기능의 파괴자

3. 해독의 필요성

4. 해독의 방법

 

 

해독의 필요성, 해독의 방법 / 100세 시대 최고의 건강 습관 - 해독
해독의 필요성, 해독의 방법 / 100세 시대 최고의 건강 습관 - 해독

 

 

 

 

1. 자가 치유 기능

맛난 음식을 먹다가 잇볼을 꽉! 깨물었던 기억이 누구나 있을 것이다. 눈물이 날 정도로 아프고 피가 나는 상황에서 밥도 제대로 못 먹는 상황이 되면 정말 난처했던 경험이다. 그런데 이게 웬일인가? 2~3일 안에 입안의 상처는 언제 그랬냐는 듯 씻은듯이 나아 있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우리 몸의 수리 재생 기능이다. 

위장 내벽 세포는 재생주기가 2시간 ~ 수일, 백혈구는 4일~2주, 적혈구는 4개월등이 걸린다. 

 

평생 재생이 되지 않는 세포도 있지만 인체 전체 세포가 교체되는 최전주기는 평균 80일정도라고 한다. 그래서 우리의 행동이 습관이 되기 위해서는 세포의 평균 재생이 1주기 흘러간 80일 즉, 3개월 정도의 습관형성 기간이 있어야 한다고 이 이론을 들이 미는 사람도 있다.

 

이 외에도 우리 몸의 자가치유기능에는 해독기능,  면역기능 등이 있다.

다음 글은 자가치유기능에 대해서 자세히 적어 놓은 글이다. ↓↓↓

 

 

코로나와 질병을 이기는 내 몸은 바로 이것!

코로나와 질병을 이기는 내 몸은 바로 이것! 코로나를 비롯한 질병으로부터 내 몸을 지키는 최고의 주치의는 바로 자가 치유 기능(Self Healing System)이다. 질병과 건강에 관한 용어를 세포의 관점

manymoneytrees.tistory.com

 

 

2. 독소 - 자가치유기능의 파괴자 

우리 몸에서 만들어지는 내독소(활성산소, 암모니아, 젖산, 호모시스테인, 호르몬등), 외독소(세균, 박테리아등), 유기화합물(환경호르몬, 중금속) 및 미세먼지등이 우리 세포의 기능을 방해한다. 

 

 

독소의 종류와 독소가 인체에 미치는 악영향

독소의 종류와 독소가 인체에 미치는 악영향 독소란 정상적인 생리기능을 방해하고 신체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물질의 총칭이며, 독소가 중요한 세포의 기능을 방해하고 차단하느냐에

manymoneytrees.tistory.com

이것이 바로 우리 몸의 최고의 주치의 역할을 하고 있는 "자가치유기능"을 상하게 하는 것이다.

 

 

3. 해독의 필요성

평균수명(기대수명)은 이제 100세 시대를 향해서 나아가고 있다. 

그러나, 건강수명(질병없이 건강하게 산 기간)과 평균수명의 차이가 15년 정도 된다는 사실은 우리가 오래 산다고 좋아할 일만은 아닌 것이다.

 

평균의 함정에 대해서 생각해보자!

어떤 사람이 아프지 않고 건강하게 살다가 행복한 결말을 맞이하게 된다면, 평균 15년을 채우기 위해 누군가는 30년간 아프게 생활하다가 죽는다는 끔찍한 얘기인 것이다.

 

우리 몸 최고의 주치의인 자가치유기능이 제대로 작동하게 된다면, 우리는 건강수명과 평균수명의 차이가 없이 행복하게 100세 시대를 맞이하게 될 것이다. 

 

자가치유기능의 회복을 위해서 해독의 정의와 필요성을 살펴보길 바란다.

  • 해독은 신체의 자가치유기능을 회복시킨다.
  • 신체의 모든 세포가 정상기능을 수행하도록 자극함으로써 건강을 증진시키는 다중체계 접근법
  • 해독프로그램은 체내의 독소제거, 혈액의 정화, 소화기관의 회복 및 개선을 위해 사용되는 여러가지 방법 활용
  • 인체의 대사과정에서 발생하는 대사산물과 외부에서 유입되는 수 많은 화학독소들이 세포를 공격하지 못하도록 해독기관을 통해 체외로 방출시키는 인체의 방어시스템

 

 

4. 해독의 방법

해독하면 간단히 해독쥬스 먹고 다이어트 할 때를 떠올리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해독은 아주 정교하게 이루어져야 하는 프로그램이다.

 

PETER BENNETT박사와 STEPHEN BARRIE박사가 쓴 [7-DAY DETOX MIRACLE]에 나온 내용을 바탕으로 2일간의 액체단식과 5일간의 보식 프로그램을 소개해 보겠다.

1. 2일간의 액체단식기간

처리되지 못한 독소는 우리 몸의 지방에 쌓여 있다. 지방에 쌓이 독소를 풀어내기 위해서는 2일정도의 단식이 필요하다. 단식을 할 때 우리 몸은 1순위로 포도당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고, 그 후 지방을 분해해서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게 된다. 그 때 지방에 쌓여있던 독소도 함께 혈액 중으로 풀어 나오는 것이다.

 

2일 정도의 단식기간에는 소화기관이 쉬기 때문에 에너지의 소모를 최소화 시키고 그 에너지의 대부분을 수리 재생기능과 해독기능에 쓰게 되는 것이다. 우리몸의 수리 재생기능과 해독기능을 도와주기 위한 영양소를 함께 공급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단식기간에 그냥 굶는 것이 아니라 해독 및 이뇨를 돕는 레몬수를 충분히 마시고,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및 유산균도 함께 섭취해주는 액체단식을 택하는 것이 좋다.

 

[7-DAY DETOX MIRACLE] 에서는 액체단식기간을 너무 오래하게 되면 영양소의 고갈로 인해서 2~3일정도를 권하고 있다.

 

 

2. 5일간의 보식기간

2일간의 액체단식 후에 5일 동안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 주는 것이 좋다. 물론 이 시기에도 해독을 도와주는 영양제(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유산균등)를 공급해준다. 왜냐하면 지방속에 쌓여있던 독소가 혈액중에 분해되어 나와 있는 것이 제대로 처리가 되지 않으면 우리 몸의 약한 부분을 공격 할 수 있기 때문이다. 

 

3. 해독 후 관리

 해독 후에 가급적이면 2~3개월 우리 몸에 좋은 음식을 넣어주기 위해서 노력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나의 몸이 특히 거부하는 음식이 무엇인지 몸에 안 좋은 음식(예를 들자면, 밀가루, 우유, 정크푸드등)을 한 가지씩 먹어보면서 내 몸 상태를 살펴보는 것도 지혜로운 습관이다.

  

 

 

글 내용이 맘에 드시면 공감♥ 꾸욱 부탁드립니다.

 

댓글